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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프로그래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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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게임프로그래밍 34기 이태희야근용사의 Blade May Cry>

 

 

순서 학습과정 교육목표
1단계 프로그래밍 입문 메모리 및 운영 체제의 이해
  • 메모리 기본단위, 진법변환, 연산자, 자료형변환, 변수.상수,리터럴 상수
기초문법
  • 표준입출력 함수, 조건문, 반복문
함수 및 포인터
  • 포인터, 배열, 문자열, 함수, C 동적 메모리 할당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  • OOP개발 방법론, 표준입출력
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차이
  • 함수오버로딩, 디폴트매개변수, 레퍼런스변수, C++동적 메모리 할당
클래스 및 일반화 프로그래밍 C++ 파일 입출력
  • Class의 특성, 접근권한자, 함수 오버라이딩, 상속, this포인터, friend지정자,
    템플릿(일반화프로그래밍), 연산자 오버로딩, C 파일 입출력, C++ 파일 입출력
2단계 디자인패턴
자료구조/알고리즘
STL/윈도우즈 프로그래밍1
생성/구조/행위패턴
  • 팩토리 메서드 패턴, 추상 팩토리 메서드 패턴
데이터 구조의 및 알고리즘의 이해
  • 싱글턴 패턴, 퍼사드 패턴, 커맨드 패턴, 상태 패턴, 전략 패턴, 스택, 큐,
    링크드리스트, 정렬
컨테이너와 반복자
  • 컨테이너 및 반복자의 개념및 이해
시퀀스 컨테이너
  • 벡터, 리스트, 덱
정렬 연관 컨테이너
  • 맵,멀티맵, 셋,멀티셋
컨테이너 어댑터
  • STL 스택, STL 큐, STL 우선순위큐
윈도우 개념 및 입출력 기초
  • 윈도우 API의 개념과 GUI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,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,
    이벤트 및 메시지 프로시져
기초 슈팅 게임 제작
  • Timer, GDI오브젝트(HBRUSH,HPEN,HFONT,HBITMAP), 충돌 처리, 투명 및
    알파 블렌딩, 삼각함수, 애니메이션, 다중 맵 스크롤
3단계 윈도우즈 API를 이용한
2D게임 개발
윈도우즈 프로그래밍2
기초 RPG 게임 제작 및 컨트롤
  • 게임 개발에 필요한 FrameWork제작, API컨트롤(버튼,스태틱,스크롤,탭등),
    차일드 윈도우를 이용한 게임 UI제작(채팅창,인벤토리,미니맵), 다중 충돌 체크 ,
    2D 이미지 UI 제작(이미지를 이용한 컨트롤제작)
DIB 및 DDB 비트맵구조
  • DIB비트맵 로딩 및 세이브, 픽셀 스크린샷, DIB 이미지 스크린샷, API 파일 입출력
쓰레드 기본
  • 싱글쓰레드 ,멀티 쓰레드, 크리티컬섹션
라이브러리
  • 동적 라이브러리 제작(DLL), 정적 라이브러리 제작(LIB)
4단계 데이터 베이스
MFC프로그래밍
기본 데이터 베이스
  • ODBC,SQLight 쿼리문
MFC기초원리
  • MFC 파일 구조, MFC 위자드 구조, SDI 이해
입.출력 및 CDC
  • 키보드 입력 및 마우스 입력, 화면 출력, 프로젝트 상호 참조, 기본도형 출력
GDI 오브젝트 및 Resource
  • GDI오브젝트(HBRUSH,HPEN,HFONT,HBITMAP)
다이얼로그 및 컨트롤
  • FormView상속 및 MDI제작
화면분할 파일 저장 및 로드
  • 화면창 분할 파일간참조, MFC 파일 입출력
DLL 및 LIB 제작 트랙 팝업 메뉴
  • 라이브러리 제작, Tool제작
5단계 3D 그래픽스
3D 수학
3D 프로그래밍
그래픽스 파이브라인
  • 그래픽스 파이프 라인에대한 전체적인 이해
공간에서의 수학
  • 렌더링 파이프 라인에 대한 이해, Vector 클래스 및 Vector함수의 내부구현,
    Matrix 클래스 및 Matrix함수의 내부구현
3D기본 개념
  • 3D 기초 용어에 대한 이해 및 좌표계의 이해
텍스쳐
  • 텍스쳐, 멀티텍스쳐 (라이트맵핑,범프맵핑), 스프라이트
환경설정
  • Light, Material
카메라
  • FPS , RPG , TOOL용 카메라 제작
6단계 3D 프로그래밍 고급 계층구조
  • 계층구조 애니메이션, 태양계 구축, 계층구조 로봇 제작
지형(Terrain), 컬링
  • Terrain Tile구조의 설계, HightMap을 이용한 높이맵설계, 절두체 컬링, 경계구 컬링
최적화 프로그래밍
  • 쿼드트리를 이용한 최적화, Lod를 이용한 최적화
Effect
  • Point Sprite를 이용한 파티클, Billboard를 이용한 파티클, 날씨 변화, Shadow볼륨
캐릭터애니메이션
  • XFile로더 및 애니메이션, XFile Export
7단계 게임엔진 3D엔진 및 작품 제작
  • 3D Library 엔진의 이해 및 제작
  • Scene Tree 구조의 3D 자체 Engine 제작
  • Event Driven방식의 UserInterface Engine 제작
  • 3D중심의 작품 제작

순서 학습과정 수업내용 교육목표
1단계 C# 프로그래밍
  • C#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
  • 각종 변수및 연산자 사용방법
  • 클래스 와 다형성 인터페이스 이해
  • 완전한 객체 지향에 대한 접근과 이해
  • C# 디자인 패턴
게임 엔진에서 사용될 C#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완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.
또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설계를 위한 디자인 패턴을 배우게 된다.
2단계 게임 엔진
  • 게임 엔진 소개 및 설치 방법
  • 게임 엔진 화면 UI 분석
  • 게임내의 자원 Asset 및 계층 구조 파악
  • GUI 를 활용한 화면 게임 화면
  • 인터페이스 구성
  • 3D 기초 개념 파악
  • 3D 월드좌표와 로컬좌표에 대한 이해
  • 광원과 셰이더
  •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어
  • 물리 System 및 캐릭터 Ragdoll
게임 엔진의 소개와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3D 기초 지식을 확립한다.
또한 C# 을 바탕으로하는 엔진 스크립트 제작으로 본격적인 게임 프로그래밍을 시작한다.
3단계 게임 엔진 실전
  • 실내 지형 처리 방법
  • FPS 게임 제작에 대한 기술적 이해
  • 역동적인 게임연출을 위한 1인칭 카메라 제어
  • 실외 지형 처리 방법
  • 사실적인 자연 환경 구성 방법에 대한 기술적 이해
  • 필드 전투 System 제작
실전 게임에 대한 기술적 이해와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게임을 제작하여 게임 제작에 대한 성취감을 높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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